Java Blueprints web application layout 과 Jakarta web application layout의 차이

** 본 포스팅은 2006년 12월 20일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을 백업, 내용을 보강한 것입니다. **

자바 진영에서 웹어플리케이션(jsp,servlet,jsf,struts,webwork 등을 통틀어)을 구성하는데는 크게 두가지의 표준디렉토리 레이아웃이 존재한다.
( 모든 웹 프로젝트가 표준을 따르는것은 아니며 각각의 프로젝트마다 달라질 수있다. 여기서는 두 표준이 제시하는 디렉토리 레이아웃을
살펴보고자 할 따름이다.)

하나는 SUN에서 내 놓은 JAVA Blueprint, 나머지 하나는 자카르타 프로젝트이다.
두 레이아웃의 차이는 아래 다이어그램으로 표현 할 수 있다.

java blueprint web application layout 과 jakarta web application layout의 차이


주황색으로 구분지어 놓은 부분이 두 구성간의 디렉토리 차이이다.

J2EE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선 Java Blurprint 형식의 레이아웃이 더 알맞은 형식이라 생각한다.
netbeans 에서 웹 어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생성 하면 위의 두 형식의 표준을 모두 지원한다.
메뉴 -> File -> New Project... -> 프로젝트 카테고리에서 Web 선택 -> next 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창이 뜬다.

넷빈즈에서 웹어플리케이션 레이아웃 선택 옵션


붉은 색 박스 안과 같이 두 양식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으며 이 두 양식의 선택에 따라 아래와 같은 표준 레이아웃으로 프로젝트가 생성 된다.
(추가 : 현재의 넷빈즈는(버전 6.0이상) 위와 같은 옵션이 사라지고 Java BluePrints형식에 맞추어 디렉토리가 설정됩니다. )

웹어플리케이션간 디렉토리의 차이


맨 위 디렉토리 형식에 추가하여 nbproject 와 test 디렉토리가 추가로 생성 되는데 nbproject에는 해당 웹 프로젝트에 대한 메타 데이타와
build.xml에 기술 되어야 할 앤트 스크립트의 실제 내용이 배치되며, test 디렉토리에는 test용 클래스등을 구성 할 수 있는 디렉토리로 존재하게 된다.

* MANIFEST.MF ?
Executable JAR 파일을 생성 할 때 main 클래스를 지정 하게 되는데
이 내용을 기술 하는 텍스트 파일이다.

그 기술 내용은

Mainfest-Version: 1.0
Main-Class: [filename] (.class 없이)
Created-By: [생성자 정보] (필요한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

이며 
실행은 콘솔에서
java -jar jarfilename.jar [엔터]
혹은 jre 가 설치 되었다면  jar 파일을 더블클릭 하는것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2008/12/23 11:14 2008/12/23 11:14
Trackback Address: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