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를 빠르게. Eclipse IDE Performance Tips

최근 Eclipse 유저가 Netbeans로 이동한다는 몇몇 article을 보면서 eclipse의 속도 문제 등 기사에서 제기한 문제들에 공감을 한다. 하지만 Netbeans보다는 기능의 완성도가 일부 뒤떨어지는 부분도 있지만 확장성이나 UI는 Netbeans 이상이라고 한다. 오랫동안 사용해온 이클립스의 장점은 누리면서도 답답한 속도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클립스 performace 최적화에 대한 기사가 있어 인용해본다.

JVM Heap memory 설정
JVM은 기본적으로 최소한의 메모리만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eclipse 프로젝트가 커지면 100M 이상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클립스 실행시 사용할 heap 메모리 사이즈를 지정할 수 있다. eclipse.exe 실행시 -Xms128m -Xmx256m처럼 할당할 메모리를 설정해준다.

Automatic folding 죽이기
Window->Preferences->Java->Editor->Folding 옵션을 모두 해제(disable)한다. 폴딩은 에디터 내에서 코드 블록을 숨기고 펼치는 기능이다.

Automatic Code Insight 죽이기
Window->Preferences->Java->Editor->Code Assist 에서 Enable auto activation 항목을 해제(disable)한다. 자동으로 동작하는 code insight 기능은 죽였지만 ctrl+space러 여전히 code insight를 사용할 수 있다.

Close Projects
현재 작업과 직접 관련이 없는 프로젝트를 모두 닫는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클립스가 접근하는 파일의 수를 줄여준다.

플러그인 삭제
각종 플러그인의 지원이 이클립스 사용의 혜택이긴 하지만 과도하게 많은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은 이클립스 실행시 각 플러그인들이 초기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처음 실행시간이 오래 걸리게 된다. 사용하지 않을 플러그인이라면 설치하지 말자.

KeepResident 플러그인
메모리에 여유가 있다면 KeepResident Eclipse plugin for Windows - KeepResident Eclipse plugin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MS Windows에서 이클립스를 사용한다면 이클립스 창을 최소화(minimized)하게되면 Windows는 시스템 자원 사용을 효율화하기 위하여 이클립스의 working set의 크기를 줄여버린다. 이것은 firefox나 netbeans의 경우에도 적용된다. 문제는 최소화된 창을 복구하게 되면 장시간 garbage collection이 진행되게 되는데 이때 이클립스는 때론 몇분 동안 아무런 반응 없이 멈추게 된다. KeepResident 플러그인은 창이 최소화되더라도 working set을 유지시켜 이러한 문제를 차단해준다.

시작을 빠르게
이클립스를 종료할 때 모든 에디터를 닫는다. 이것이 귀찮다면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Editors > close all editors on exit 항목을 설정(enable)한다.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Startup and Shutdown에서, 불필요한 플러그인을 startup list에서 제외한다.

2007/06/18 01:29 2007/06/18 01:29
Trackback Address: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좋은 글이네요 제 블로그에 스크랩 해가도 될련지요... 허락안하시면 지우겠습니다 ^^;;

  2. 옙~ 스크랩 해 가셔도 됩니다.
    제 URL을 링크해 주시면 더욱 감사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