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디지탈 컨텐츠에 영속성이 존재 할까?

2007/07/23 11:29

서비 낙서장 ,

얼마 전부터, 아니 꽤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던 의문이다.
디지털 컨텐츠가 가지는 장점이 무었인가?
원본과 똑같은 복사본을 수없이 만들 수 있다는점과 반영구적인 보존이 가능 하다는거 아닌가?
그런데 디지털 건텐츠의 거대 유통소이자 저장소인 웹의 현실은 어떤가?
원본과 똑같은 복사본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은 눈앞에 접하고있는 컨텐츠가 원본인지.. 변경된 사본은 아닌지를
구분 할 수 없는 치명적인 단점을 수반하며 설령 그게 원본이라 하더라도 그건 오늘의 원본 이지 어제의 원본이 아닐 수 있다.
반영구적이라는 컨텐츠의 수명은 컨텐츠의 소유자, 혹은 컨텐츠가 속한 집단의 문화/성향, 유지 비용 등의 이유로  너무나 간단히 사라져 간다.

그럼 현재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는 이런 디지탈 컨텐츠를 어떻게 영구히 유지 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은 비단 나만 가지고 있던게 아니다. 이미 인터넷아카이브 라는 비영리 조직 의해 세계의 웹페이지들이 수집/보관 되고 있다.  관련기사 보기
모르긴 몰라도 이와 유사한 목적으로 활동하는 조직이나  진행되는 프로젝트들이 얼마간은 더 있을것이다.
하지만, 인터넷아카이브의 예를 보더라도 수집되는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가 기록 되는 건 아니다.

개인이 만들어 내는 수많은 역사의 일부를 어떻게 보관 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에 대해 기술적이 부분까지 고민을 진행 해 보진 않았지만 어렴풋이나마 '웹 사이트 무덤'과 같은 서비스를 생각 해 본 적이 있다.
- '무덤'이라는 단어의 어감이 좋지만은 않지만 더이상 활동하지 않는 사이트의 컨텐츠를 유지하며 온라인상에
흔적을 남겨 놓는다는 점에서 무덤이라 단어를 사용했을 뿐이다. -
사이트를 소유하고 운영하던 사람이 어떤 이유로 사이트와 그 컨텐츠를 유지할 능력을 상실 할 경우 무덤을 관리하는 단체
- 영리와 비영리는 또다른 문제 - 에 사이트 보관을 의뢰하면 그 단체에서는 영구적으로 그 정보를 보관 해 주는것이 기본적인 얼개이다.
'여전히 유지 비용 문제가 남게 되지만 최소한 온라인 컨텐츠가 일순간 사라지는 건 막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상상을 하곤 했다.
이건 순전히 개인적인 상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현실적 문제들을 해결 해야 할 것이다.

이런 형태가 아니더라도 어떻게든 온라인 컨텐츠를 다음세대에 전달 할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인류가 만들어낸 그 어떤 문명의 속도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세상의 컨텐츠에 어떻게 영속성을 부여할 수 있을까?
2007/07/23 11:29 2007/07/23 11:29
Trackback Address: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2007/07/23 14:38
    태터캠프 - 블로고스피어 오딧세이(4) Tracked from 하민혁의 통신보안
  2. 2007/07/23 18:31
    웹 콘텐츠여 영원하라, RSSArchives.org Tracked from 링블로그-그만의 아이디어
  1. 저도 저 사이트 꽤 오래 전에 본 기억이 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에서의 기록에 대해 더 먼저 고찰했더랬죠.
    어쨌든 결국 어떤 식으로든 적자생존의 방식을 보일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