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Java 소스 코드를 NetBeans IDE 5.0으로 가져오기

이 문서에서는 NetBeans IDE 프로젝트에서 기존 소스 코드를 가져오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표준 Java 프로젝트로 작업할 때 필요한 단계를 설명하고, 두 번째 시나리오에서는 자유 형식 Java 프로젝트(기존 Ant 스크립트 사용)로 작업할 때 필요한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두 시나리오 모두에서 가상의 BlackJack 프로젝트 예를 사용하여 NetBeans IDE에서 응용 프로그램 코드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기존 J2SE 소스 코드를 가져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템플리트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기존 소스의 Java 프로젝트 - 이 프로젝트 템플리트는 표준 Java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표준 Java 프로젝트에서는 IDE를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컴파일, 실행 및 디버깅합니다.
  • 기존 Ant 스크립트가 있는 Java 프로젝트 - 이 프로젝트 템플리트는 자유 형식 Java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자유 형식 Java 프로젝트는 사용자 Ant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실행, 컴파일 및 디버깅합니다.

    다른 유형의 프로젝트 템플리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프로젝트 유형 비교를 참조하십시오.

코드 작업 시작

가상의 BlackJack 응용 프로그램은 com.jcardshark.blackjack.ui, com.jcardshark.blackjack.lib 및 resources의 세 가지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자습서에서는 이 세 패키지가 JavaGames 폴더의 BlackJack 폴더에 있다고 가정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에서는 가상의 디렉토리 트리를 보여줍니다. 라이브러리 폴더에는 jcardshark-core.jar라는 JAR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은 com.jcardshark.blackjack.ui 및 com.jcardshark.blackjack.lib 패키지의 클래스 경로에 있어야 합니다.

BlackJack 프로젝트의 소스 폴더 레이아웃을 보여주는 표준 탐색기 창


IDE를 사용한 작성, 실행 및 디버그: 표준 프로젝트

작업을 시작하려면 BlackJackUI 응용 프로그램의 주 시작점으로 사용할 주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두 개의 소스 루트가 포함됩니다. 다음으로는 응용 프로그램에 필요한 BlackJackLib 소스를 저장하는 종속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다음은 추가 라이브러리와 BlackJackLib 프로젝트 자체를 모두 BlackJackUI 프로젝트의 클래스 경로에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작업 결과를 테스트합니다.

여러 소스 루트가 있는 프로젝트 생성

  1. 파일 > 새 프로젝트(Ctrl-Shift-N)를 선택합니다.
  2. 일반 > 기존 소스의 Java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3. 프로젝트 이름 필드에서 BlackJackUI를 입력합니다. IDE에서는 프로젝트 폴더의 이름에 이 이름을 자동으로 제안합니다.
  4. 프로젝트 폴더 필드 옆에 있는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NetBeans 프로젝트를 넣을 NetBeans_projects라는 폴더를 시스템에 생성합니다. 다음에는 새로 생성된 NetBeans_projects 폴더를 선택하고 주 프로젝트로 설정 상자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주: 위에서 지정한 경로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NetBeans_projects/BlackJackUI

  5. 소스 패키지 폴더 창에서 폴더 추가를 클릭하고 JavaGames/BlackJack/BlackJackUI 폴더로 이동한 후 resources 및 src 폴더를 선택합니다.
  6. (선택 사항) 테스트 패키지 폴더 창에서 찾아보기를 클릭하여 JUnit 패키지 폴더가 포함된 폴더를 선택합니다. BlackJack 프로젝트에는 JUnit 테스트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단계를 건너뛰어도 좋습니다.
  7. 마침을 클릭합니다.

    BlackJackUI 프로젝트가 프로젝트 창과 파일 창 모두에 표시됩니다.

종속 프로젝트 생성

  1. 파일 > 새 프로젝트(Ctrl-Shift-N)를 선택합니다.
  2. 일반 > 기존 소스의 Java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3. 프로젝트 이름 필드에서 BlackJackLib를 입력합니다.
  4. 프로젝트 폴더 필드 옆에 있는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앞에서 생성한 NetBeans_projects 폴더로 이동합니다. 주 프로젝트로 설정이 선택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주: 위에서 지정한 경로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NetBeans_projects/BlackJackLib

  5. 소스 패키지 폴더 창에서 폴더 추가를 클릭하고 JavaGames/BlackJack/BlackJackLib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 src 폴더를 선택합니다.
  6. 마침을 클릭합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프로젝트 창과 파일 창 모두의 BlackJackUI 프로젝트 옆에 새 BlackJackLib 프로젝트가 표시됩니다.

프로젝트 클래스 경로 관리

이제 /JavaGames/Libraries/ 폴더에 있는 추가 라이브러리를 BlackJackLib 종속 프로젝트와 주 BlackJackUI 프로젝트 모두에 추가해야 합니다.

  1. 프로젝트 창에서 BlackJackLib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 노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JAR/폴더 추가를 선택합니다.
  2. JavaGames/Libraries/jcardshark-core.jar를 선택하고 열기를 클릭합니다. JAR 파일이 프로젝트의 클래스 경로에 추가됩니다.
  3. 1-2단계를 반복하여 JavaGames/Libraries/jcardshark-core.jar를 BlackJackUI 프로젝트의 클래스 경로에 추가합니다.

이제 BlackJackLib 프로젝트 자체를 BlackJackUI 프로젝트의 클래스 경로에 추가하겠습니다.

  1. BlackJackLib 프로젝트의 라이브러리 노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프로젝트 추가를 선택합니다.
  2. NetBeans_projects 폴더로 이동한 후 BlackJackLib 프로젝트 폴더를 선택합니다. 프로젝트의 모습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실행

  1. 실행 > 주 프로젝트 실행을 선택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나타나는 대화 상자에서 BlackJack.java를 주 클래스로 설정합니다.

사용자 Ant 스크립트를 사용한 컴파일, 실행 및 디버깅: 자유 형식 프로젝트

사용자 build.xml 파일이 이미 있는 경우에는 응용 프로그램에 자유 형식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자유 형식 프로젝트를 작성, 실행 및 디버깅하려면 필요한 모든 Ant 대상을 적절한 IDE 명령에 수동으로 연결하고 프로젝트의 소스 폴더를 설정해야 합니다. BlackJack 응용 프로그램에서 기존 Ant 스크립트가 있는 자유 형식 프로젝트의 사용에 대해 살펴 봅시다.

앞의 예에서와 같이 먼저 응용 프로그램과 필요한 자원을 넣을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필요한 소스를 추가하고 응용 프로그램의 소스 수준을 지정하여 응용 프로그램에서 IDE 명령을 호출할 수 있게 해 주는 Ant 대상을 매핑하고 프로젝트의 클래스 경로를 구성합니다. 마지막으로는 프로젝트를 작성 및 실행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테스트합니다.

자유 형식 프로젝트 생성

  1. 파일 > 새 프로젝트(Ctrl-Shift-N)를 선택합니다.
  2. 일반 > 기존 Ant 스크립트가 있는 Java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3. 마법사의 이름 및 위치 페이지에서 위치 필드 옆에 있는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JavaGames/BlackJack 폴더를 선택합니다. IDE에서 이 폴더를 새 프로젝트 폴더의 위치로 자동으로 제안합니다. 위치 폴더에는 프로젝트의 작성 스크립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IDE에서는 자동으로 작성 스크립트 위치를 선택합니다.
  4. 프로젝트 이름 필드에 BlackJack을 입력하고 주 프로젝트로 설정 확인란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IDE 명령에 Ant 대상 연결

  1. 마법사의 작업 작성 및 실행 페이지에서 프로젝트 명령으로 실행할 IDE 대상을 지정합니다.
    주: Ant 스크립트에 명령의 대상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Javadoc 생성 및 프로젝트 테스트는 비워 둡니다. 이 명령은 대상을 쓸 때까지는 IDE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다른 대상 필드를 채우고 나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소스 폴더 구성

  1. 마법사의 소스 패키지 폴더에서 폴더 추가를 클릭하고 /JavaGames/ 폴더로 이동한 후 프로젝트에 BlackJackLib/src, BlackJackUI/src 및 BlackJackUI/resources 폴더를 추가합니다.
  2. 소스 수준 콤보 상자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할 JDK 버전을 선택합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3. 마법사의 Java 소스 클래스 경로 페이지의 소스 패키지 폴더 콤보 상자에서 /BlackJackLib/src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JAR/폴더 추가를 클릭하여 소스 폴더의 클래스 경로에 jcardshark-core.jar를 추가합니다.
  4. 소스 패키지 폴더 콤보 상자에서 /BlackJackUI/src를 선택한 후 소스 폴더의 클래스 경로에 BlackJackUI/resources, BlackJackLib/src 및 jcardshark-core.jar를 추가합니다.
    주: 이 클래스 경로는 컴파일 또는 실행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태스크에 사용되는 클래스 경로는 Ant 스크립트에서 처리합니다. 이 설정은 코드 완성 및 리팩토링에 포함할 클래스를 IDE에 알리기만 합니다.
  5. 마침을 클릭합니다.

    BlackJackUI 프로젝트가 다음 그림과 같이 프로젝트 창과 파일 창 모두에 표시됩니다.


    IDE의 프로젝트 창과 파일 창에 표시되는 자유 형식 BlackJack 프로젝트의 레이아웃

프로그램 실행

  • 실행 > 주 프로젝트 실행을 선택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주: 프로젝트의 Ant 스크립트에는 응용 프로그램 실행에 사용할 대상이 있어야 합니다.

@http://www.netbeans.org/kb/50/import_j2se_ko.html

2008/02/18 21:30 2008/02/18 21:30
Trackback Address: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