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A (Rich Internet Application ) 패턴

마이크로소프트의 Pattern & PracticesRIA 패턴에 대한 글이 게시되었습니다.

이 시나리오는 개인정보와같은 민감한 Data를 이용할 수 없는 RIA 어플리케이션이며 DB를 이용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 웹서버, 데이타베이스의  3-tier 로 구성이 됩니다.

3-tier RIA Application


위와 같은 구성에서 각 레이어에 적용하면 좋을 패턴을 마이크로소프트 사에서는 아래와 같이 제시합니다.
각 레이어에 적용할 패턴들
위 패턴이 적용된 이미지의 요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MVC패턴으로 유저 인터페이스를 구성.
유저인터페이스는 여러개의 control들로 구성.
Presentation 레이어와 Service 레이어사이의 통신에는 Proxy 패턴을 적용.
다양한 데이터 구조를 하나로 취합하기위해 DTO 패턴을 적용.
Service 레이어는 외부와 내부 데이터 구조 사이의 변환기능을 제공해야 함.
Bussiness 레이어는 메세지기반 운용을위해 facade 패턴 적용.
도메인 엔티티를 위한 Repository 패턴 적용.
Domain Entity 패턴은 오직 데이터만 나타내는 Business entity를 정의하는데 이용.
Domain Entity와 Database Schema 사이의 매핑을 위해 Data Mapper 패턴 적용.

위와 같은 패턴을 적용한 RIA 어플리케이션을 MS Silverlight로 구현할 경우 다음과 같은 Technical Solution을보여줍니다.
Technical Solution

아래 링크에서 더 자세한 정보와 코드조각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codeplex.com/AppArch/Wiki/View.aspx?title=App%20Pattern%20-%20Three-Tier%20RIA%20Application%20Scenario&referringTitle=Application%20Patterns
2009/01/31 12:35 2009/01/31 12:35
Trackback Address: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