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허허.. 일을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어제 오후, 텍스트큐브 1.5.3.1에서 1.5.4로 업데이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업데이트는 순조롭게 이루어졌고 겉보기에도 특별한 문제는 없어 보였습니다.

그런데.. 밤 깊은 시간에 뭘 좀 적어두려고 에디터에 들어왔는데... 위지윅 에디터가 작동을 하지 않는 게 아닙니까..
브라우저 하단에 스크립트 에러 아이콘이 떠 있더군요..

텍스트큐브 스크립트 에러

텍스트큐브 스크립트 에러


크와악.... 저런 오류는 정말 은근과 끈기가 필요한 정말 어려운 힘든 버그에 속합니다.
예.. 살짝 고민을 했죠.. 코드를 뒤져 버그를 찾아볼 것인가... 쉽게 해결을 할 것인가...
시간도 늦었고, 얼마나 개고생을 해야 할지 눈에 뻔했기에 다시 1.5.3.1을 받아 덮어쓰기로 되돌리는 방법을 써 보기로 했습니다.

이런...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더군요.. 다시 버전을 되돌려봐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한 두 시간을 소스 갈아엎기로 시간을 보내다... 이건 아니다 싶어 소스를 뒤져보기로 했습니다...( T.T)
좇아 좇아서 에디터를 생성하는 스크립트 부분까지 찾아갔지만 위에 나타난 스크립트 에러는 에디터를 생성하는 부분과는 무관하고,
저 에러 때문에 에디터가 생성되지 않고 있다는 것 까지 확인하는데도 시간을 꽤 허비한 상태라 일단 접고 텍스트큐브 포럼에 글을 올린 후
잠자리에 들어 버립니다.

  .............

오늘 오전, 포럼에 답이 없는 것을 확인 후, 중대한 결정을 내려 버립니다.
'이왕 이렇게 된 거... 새로 설치닷.!! '

다행히 텍스트큐브는 작성한 포스트를 한번에 옯길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글을 옮기는건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
문제는 변경된 RSS피드와 URL 공지인데... 검색엔진 등록은 천천히 한다고 쳐도 RSS랑 변경된 URL은 '흠.. 좀.. 무..' 입니다.

변경된 URL은 :: http://www.yunsobi.com/blog 이며,
변경된 RSS는 ::
http://www.yunsobi.com/blog/rss 입니다.

참, 기존 URL과 RSS주소는 제 역사의 일부분으로 죽 살려 놓을(방치 할) 예정입니다.
제 능력이 미천해서 찾아오시는분께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