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쯔 U2010 나흘간 사용하며.. 몇가지 아쉬운 점.

U2010을 나흘간 사용하며 불편한 점 몇 가지.

가장 큰 문제는 소리 재생 시 끼는 잡음, 혹은 음 튐 현상이 아닌가 한다.
이런 작은 모바일 기기에 맑고 고운 음색은 바라지도 않는다.
하지만, 흡사 펜티엄 초창기 시절의 VIA칩셋의 메인보드 PC를 떠올리게 하는
음질 열화는 미디어 재생기 용도로 쓰기엔 너무나 치명적인 문제가 아닌가 한다.
이 문제가 이제 막 시장에 투입된 poulsbo 칩셋의 드라이버 안정화가 덜 된 거라면
시간이 해결해 주겠지만, 칩셋 자체 IO한계라든지 설계상의 문제로 인한 간섭에
의한 결과라면 흠.. 좀.. 무.. 이다.

다음 문제도 위 문제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심각한데..
KMP나 아드레날린으로 영상을 보는 중간에 태블릿형태로 전환하면
소리가 안 나오게 된다. 볼륨이 0이 되는 게 아니라 아예 사운드 출력 디바이스를 잃어버린다.
위 두 플레이어뿐만 아니라 윈앰프로 mp3파일 재생 중에 액정을 회전해도 마찬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각 플레이어의 소리출력 옵션을 다 변경해봐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는다.
희한하게도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는 이런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다는게 더 신기하다.
윈도우 미디어플레이어와 여타 재생기들의 사운드 출력부가 어떻게 다른 걸까?

다음은 느린 CF리더의 속도. 전작인 U1010서도 꽤 느린 속도를 보여준 듯한데
전혀 나아지지 않은 것 같다. 2G 남짓한 사진 파일을 CF에서 디스크로 옮기는데 30분
가까운 시간이 소요되는 건 좀 심하다고 생각한다. 외부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찍고
바로 옮겨 CF를 비우고 사용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할 듯.. 그냥 CF리더기도 달려있구나..
하는 정도로 만족해야하는 건지도..

현재까지는 이상의 몇가지가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한다. 하드웨어가 알차게 만들어져서
크기,무게,짜임새는 만족할 수준이다.

덧)처음 두 가지 문제는 U2010 구매 목적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에서 나타나는 문제인 만큼
저는 치명적인 문제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혹 2010 구매하신 분 중에 위와 같은 문제가
없는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제 기기만의 문제라면 오히려 다행입니다.)

2008/09/17 10:08 2008/09/17 10:08
Trackback Address: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안타깝지만 저의 u2010도 같은 현상입니다. 다만 동영상플레이어에서의 타블릿 변경시 소리막힘 현상은 들쑥날쑥이네요. 어떨땐 되고 어떨땐 안되고...
    그보다 더 큰 문제는 게임에서 발생하는 듯 합니다. 윈도우상태로 플레이하는 게임의 경우, 게임화면의 상단메뉴를 열게되는 순간 사운드가 먹통이 됩니다. 게임 뿐만 아니라 비스타 전체의 사운드가 먹통이 되버리더군요. 신기한건 그 게임을 종료할 경우 원상태로 돌아옵니다. 특정 게임의 경우엔 아예 'I/O에러'메시지를 출력하며 멈추어 버리기도 하더군요. 이건 플스보의 문제인지 비스타의 문제인지....
    아 참 제 U2010의 경우 소리가 튄다거나 잡음이 낀다거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메인인 모노 스피커상에서도, 헤드폰상태에서도, 외부스피커 연결 상태에서도 아직까지는 그런현상이 없었습니다). 다만 메인 모노스피커의 출력이 상당히 낮은지 볼륨을 최대한 높혀도 소리가 너무 작더군요. 주변에 조금만 잡음이 있어도 그 잡음에 묻힐 정도입니다.
    가지고 계신 U2010도 그러한 증상이 있으신지 궁금하군요.

  2. Blog Icon
    서비

    제가 뽑기에 실패한건 아닌가 보네요. 대용량 배터리 구매차 용산
    고객센터에 갔을때 증상에대해 클레임을 걸어둘걸 그랬나 봅니다.
    2010용 대배가 차주나 차차주 정도에 입고 된다고 하던데
    구매할때 얘기를 해 봐야 하는건지.. 국내 거의 모든 2010 리뷰를
    읽었는데 이런 문제에대한 언급이 없었다는게 좀 아쉽네요.

    참, 외장 스피커의 출력이 낮은건 저역시 마찬가지압니다만..
    저는 외장 스피커를 거의 이용하지 않기때문에 제게는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3. 사용중 또 한가지 재미있는 점을 찾았습니다. Z통합코덱과 곰플을 같이 사용시 소리에 잡음이 끼는 현상이 생기더군요. 웃긴건 미플클레식 사용의 경우엔 잡음이 없어집니다.... 미플 11 도 마찬가지고요. 게임에서의 문제점은 동일하더군요. 여전히 I/O에러'.....
    비스타의 문제인지 플스보의 문제인지 이거 점점 더 헷갈리기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복합적인 문제일거라고 생각되지만요)
    확실한건 플스보의 비스타하에서 사운드체계에 문제가 있다는 점일듯 합니다. 조금더 사용해보고 후지쯔 코리아에 문의해볼 생각입니다.

  4. Blog Icon
    서비

    포스트에도 적어 놓았듯이 미플은 현저히 그 잡음이 적습니다.
    저도 무척 궁금한 부분이구요.. 그래서 현재 mp3 들을때는 미플 이용하고
    영화 볼때는 성능때문에 kmp를 쓰고 있긴한데.. 태블릿 상태에서
    kmp켜고 영화를 재생하면 문제가 안 일어납니다. 가끔 포인트스틱을
    잘못 건들면 소리가 안나기 시작하지만 이것도 오락가락한 증상이라...
    일본 후지쯔사에 물어보려고 사이트까지 들어갔는데 회원가입을 해야 하더라구요.. 끙...

    그리고 게임쪽은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란 게임과 창모드<->풀스크린 전환가능한 FPS 게임을 돌려봤는데 사운드는 잘 나왔습니다.

    u2010 사용자가 적어서 그런지 정말 저희 기기만 문제가 있는건지..
    저희 둘 말고 이 증상을 이야기하는 사람을 아직 보질 못했습니다.

    이건 그냥 궁금해서 여쭤보는건데요..
    혹시 http://www.pmpinside.com/ws_root/brd/zboard.php?id=wibrain_forum&page=1&sn1=&divpage=2&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953 에 있는 포스트처럼 http://www.watch.impress.co.jp/game/docs/20080606/mgs.htm 에 올라온 Full HD H.264 동영상이 원활히 플레이 되시나요?
    ( 1440해상도짜리 h.264파일까지는 원활하게 플레이되는데 암만해도 1920 짜리는 무리던데.. 해당 포스트에서는 너무 잘 돌리고 있어서리.. )
    제 2010에서는 암만 해도 영상과 음성 싱크가 조금씩 밀리던데..
    정말 풀스보의 능력이 저정도까지 되는지 의심스럽거든요..
    xp에서 돌려야 하는건지..

  5. Blog Icon
    teodream

    링크걸어주신 파일을 여러가지 플레이어로 재생해 보았습니다(통합코덱은 Z코덱 최신버전 사용)
    미플 클래식, 윈미플 11, 곰플레이어, kmp 이렇게 4개의 재생기로 돌려본 결과 가장 잘 돌린것은 역시 미플 클래식 이었는데 그래도 볼수 있는 수준이 아니더군요. 그저 싱크가 밀리는 정도가 아니라 뚝뚝 끊겨서 볼수없는 정도였습니다.
    참고로 비스타는 구입당시 설치된 그대로에서 노턴관련 프로그램만 언인스톨한 상태이며 재생기들도 옵션을 만진게 아닌 최초설치 상태에서 태스트 해 보았습니다.
    제가 보기엔 OS최적화와 재생기 및 코덱의 최적화만 이루어 진다면 플레이 가능할법도 합니다.

  6. Blog Icon
    서비

    저는 우선 비스타 테마를 끄고 사용중이구요..
    노턴 인터넷 시큐리티는 동작 상태로 사용중입니다.

    KMP +CoreAVC 코덱 조합이면 영상이 살짝 밀리는 수준으로 재생이
    가능하실겁니다. 다이아몬드빌에서도 정상 플레이가 가능했다는
    포스팅이 간간히 보이는걸로 봐선 HDD성능차에 의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아무리 고급형 HDD를 달고 있는 2010이라그래도 1.8인치에 4200rpm짜리니까요.. 2.5인치 5400rpm HDD랑은 비교가 안 되는게 정상이겠지요.

  7. Blog Icon
    teodream

    게임의 경우 저는 fate stay/night 와 티어즈 투 티아라, 밴티지마스터 V2 를 돌려본 상태인데 3개의 게임에서 모두 동일증세가 발생했고 그중 fate가 I/O 에러 메시지를 자주 내보내었습니다.

  8. Blog Icon
    서비

    말씀하신 게임은 저도 한번 구동해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9. Blog Icon
    서비

    밴티지마스터 V2는 제 2010에서 사운드 문제가발생하지 않습니다.
    게임 구동 후 회전해도 별 문제가 없네요..
    다른 게임들로도 한번 테스트 해 봐야 겠습니다.

  10. 그렇군요. HDD를 생각못하고 있었습니다. 확실히 HDD의 성능차는 무시못할 수준이니까요. 게다가 경험상 신기술적용이다,버퍼를 키웠다등등 했다고 해도 RPM의 차이로 인한 성능차를 좁히지는 못했다고 보거든요. 누군가 SSD장착형 구입자가 계시면 좋은 벤치마킹이 될수 있을텐데 좀 아쉽습니다.
    아 참 그러고 보니 워크피시닷컴에서 우리들과 같은 증상을 보이시는 분이 있었습니다. 벌써 3건이나 같은 증상이니 아무래도 이건 하드웨어 자체의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게다가 예전 후지쯔 P7120을 사용해보았을때도 지금과 비슷한 증상(사운드 잡음등)이 있었던 걸로 봐서 의심이 더욱 가는군요.

  11. Blog Icon
    서비

    사운드 문제를 우회하는 방법을 찾은것 같습니다.
    (제 기기에만 해당하는 방법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은..)
    전원 관리 옵션을 '고성능'에 두니 동영상 플레이나 게임등에서
    디스플레이를 돌려도 사운드가 사라지거나 하지 않네요.

  12. 아톰의 경우 실버손과 다이아몬드빌은 다이의 크기와 소비전력의 차만 있고 성능차는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소비전력 역시 성능으로 볼수도 있지만 예외로 두기로 하죠)
    그러니 어떻게 최적화만 잘시키면 U2010에서 1080P구동도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은 12월에 나올예정인 xp용 드라이버들이 관건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래도 비스타에 1G메모리는 버거우니까요.

  13. 생각보다 문제가 좀 있군요. 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4. Blog Icon
    서비

    그러게나 말입니다.
    드라이버 업데이트로 상당부분 해결이 될 수 있을것 같은데 문제는
    커뮤니티쪽 글들 보면 제품교환 후 해당 문제가 사라졌다는
    이야기도 있어서 '뭐야.. 나도 교환받아야 되는거야?'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는 거죠..

  15. 저도 오늘 저녁 퇴근해서 테스트 해봐야 겠군요. 그런데 전원관리 옵션의 경우 전원케이블을 꼽아두면 저절로 '고성능'으로 이행되는게 아니었던건가요? 저는 당연히 그런줄 알고 있었습니다... 어쨌든 테스트 해봐야 겠군요.
    늑돌이님 반갑습니다. 늑돌이님의 사이트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그많은 정보량을 어디서 가져오시는지 궁금하더군요. ^^

  16. 그러고 보니 어제 '가로'를 한 2시간 연달아 시청했는데 (중간중간 테블릿모드와 랩탑모드를 변경해가면서 시청했었습니다. 이리저리 이동하면서 봤거든요...) 끊김이 한번도 없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놀라운데요....
    플레이어는 곰플, 코덱은 Z코덱이었으며 영상은 모두 일반 중급 화질의 AVI화일들입니다.

  17. 방금 테스트를 완료해 보았습니다. 확실히 말씀대로 사운드가 죽는 현상이 사라지는군요.
    특히나 윈미플 11의 성능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앞서 말한 4개의 재생기중 태블릿모드 전환시에도 부드럽게 사운드와 영상이 연결되는 재생기는 윈미플 11뿐이군요. 나머지 재생기들은 전환시에만 사운드와 영상이 끊겨다가 전환완료시 다시제대로 재생되었습니다.
    즉 전원관리를 고성능으로 할경우 영상의 사운드문제는 해결된다라는 결과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게임은 상관없군요... 여전한 에러메시지와 사운드죽음현상이 발생합니다....
    특히 태블릿 모드로 전환하지 않더라도 이런 현상이 계속 나오고 있네요.
    이미 말씀드린 게임들도 마찬가지고 특히 '배틀 문 워즈'란 게임은 실행시 거의 100% 사운드가 죽었다 살았다 하는 현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U2010의 활용목적중에 하나에 이런 동인게임이나 간단한 게임들을 즐기는 거였는데 지금 상당히 좌절중입니다...
    XP를 기대하는 수밖에 없는걸까요?.....

  18. Blog Icon
    서비

    저는 게임을 거의 안 해서 테스트용으로만 몇가지를 돌려봤는데요..
    인트로 동영상상이 끊기거나 해도 게임 플레이 도중 사운드가 튀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사실 오늘 용산 고객센터 들러 대용량 배터리 구매하면서 이런증상에
    대해 물어볼 계획이었는데 어제 과음하는 바람에 가지 못했습니다..
    드라이버만 안정화 되면 몇몇 문제는 해결될 듯도 한데 드라이버 출시를
    기다려야 하는지, 교환을 받아야하는지 고민입니다..

  19. 저는 일단 12월로 예정된 XP드라이버를 기대해 볼 생각입니다. 아무래도 비스타가 주고 있는 영향에 대해 무시못하겠거든요.
    XP를 구동해 보고 난뒤 판단하여 클레임을 걸든 교품을 받든 할 생각입니다. (이미 상당히 애정이 들어버린 상태....)

  20. Blog Icon
    RECL

    U2010 을 경품으로 받아 어쩌다가 유저가되었는데요

    xp드리아버가 아직 안나왔군요 구해보려고 아등바등 햇었는데 그랬던거였군요

    저는 컴퓨터쪽은 거의 문외한이라 사실 유저님들꼐서 주고 받으시는 말씀에 대해서 잘 모르겠어요

    집에 다른 랩탑도 있어서 U2010은 완전 서브가 될거 같거든요

    게임따윈 원래 하지도 않았고 할 생각도 없었으니까요

    그런데 영화나 음악 들을때 문제는 아직 시도 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는데요

    저도 xp를 다시 깔아서 사용해 보고 나서 유저님들과 이런 저런 정보 공유하는게 어떨까 생각 하고 있어요

    부디 그 전에 마이너스의 손인 저의 누님의 손에서 이아이가 죽어나지 않기를 바라며....

    크기, 무게, 타블렛기능 이러건 정말 유용한거 같은데 말이죠^^

    그럼 종종 들러서 이것저것 여쭐께요~

  21. Blog Icon
    서비

    RECL님 2010을 경품으로 받으시다니.. 정말 후덜덜할 정도로 부럽습니다. 이런저런 문제가 있지만 teodream님처럼 저도 정이 들어서..
    RECL님도 2010이 이뻐해 주시고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2. 간만에 글 남깁니다. 다름이 아니라 U2010의 사운드문제에 대해 한가지 해결책을 받았습니다.
    여느때처럼 행여나 XP드라이버가 올라오지 않았을까 하고 후지쯔 홈페이지를 뒤적이던중 문득 메일을 날려볼까 하는 생각에 후지쯔 홈페이지 웹마스터에게 사운드문제에 대해 메일을 보내보았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답장에 스틱포인트용의 드라이버를 첨부하여 보내주었더군요. (본문의 내용으로 보아 U1010용 비스타 드라이버 인걸로 추정됩니다) 그래서 그걸로 드라이버를 다시 깔았더니 왠걸 사운드가 사라지는 현상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여러가지 플레이어로 여러가지 포멧의 동영상을 시험해 보았고 태블릿모드 전환도 테스트해 보았는데 전혀 문제없었습니다. 저의 경우 게임에선 어떤 방법을 써도 소리가 사라지는것을 막지못했었는데 이 드라이버로 바꾸고 난뒤 게임도 문제없어졌습니다.
    한가지 문제라면... 포인팅스틱관련 설정이 싹 사라집니다. 예전 드라이버에서 있었던 스틱버튼관련이나 스틱누르기 설정같은 것들이 아예사라져서 그저 포인팅스틱이 작동하는것 외엔 손댈수 없게 됩니다(만 저야 에초에 쓰지도 않았던 기능인만큼 삭제에 불만은 없는 상태입니다).
    서비님은 사운드문제를 아직 전원설정으로 하고 계신지요. 만약 원하신다면 드라이버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보니 곁다리로 XP드라이버에 대해 투정(...)을 좀 보내봤더니 12월로 예정되어 있다는 뻔한 대답외엔 없더군요...
    이미 비공식 드라이버(테스트용의)가 여기저기 일본웹쪽에서 돌아다니고 있는것 같긴 하지만 역시 비공식이라 조금 걸리는데다 GMA500 용 드라이버는 아예 없다고 하니 일단은 공식 드라이버가 나올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엔 없는듯 합니다...

  23. Blog Icon
    서비

    teodream님 오랜만입니다. ^^
    저도 스틱의 클릭기능이 문제라는 얘기를 접하고 제어판을 통해서
    스틱의 누르기 기능을 껐는데도 사운드 문제는 완전히 해결되진 않더라구요.
    후지쯔 홈페이지에 클레임을 걸어 얻어내셨다니 대단하세요.
    저도 한번 드라이버를 바꿔봐야 할것 같습니다.
    수고스러우시겠지만 yunsobi골뱅이gmail쩜com 으로 드라이버
    부탁드리겠습니다. ^^
    GMA500쪽 드라이버는 인텔쪽에서 빨리 손을 써 줘야할텐데..
    고진샤같은 경우는 자체적으로 드라이버를 제작 했다고 하더군요.
    12월에 나올 XP드라이버를 지켜보고 다운그래이드를 한번 고려해 봐야겠어요.

  24. 오우... 제가 좀 리플을 늦게 보았군요. 요즘 좀 바쁜일이 있어서. 아무튼 메일 보내드렸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새 드라이버로 소리문제는 완전히 수정되었는데 서비님도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참 다시 보실런가 모르겠지만 RECL님도 원하신다면 드라이버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서비님 좋은 하루 보내시길~

  25. Blog Icon
    teodream

    서비님. 메일을 보내드렸는데 계속 반송되었습니다. 두세번 더 보내보았는데 어떻게 받으셨는지요? 못받으셨다면 다시리플 남겨주시길. 다시 보내드리겠습니다.

  26. Blog Icon
    서비

    teodream님 감사합니다. 메일 잘 받았습니다.
    찬찬히 테스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